기업분석/코윈테크

코윈테크 3분기 리뷰 및 의심점

디오게냉스 2021. 1. 7. 00:10

내가 자력으로 고른 첫 종목이 바로 코윈테크다. 어떻게 만났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트레이딩으로 수익 한 번 내고 지금 1년째 물려있다. 

 

3분기 정말 멋진 실적을 보여줬다!!!!

매출액 yoy -60% 영업이익 -99%

다들 외쳐 호우!!!!!!!!

참으로 가공할만한 실적이다. 근데 여기서 짜증나는 계정이 보였다. 바로 판매비와 관리비!!!!

 

아닝 코로나인데 왜 판관비가 늘었지?!?!?!?

 

판관비 계정을 다시 보면

종업원 급여 및 복리후생비가 7~8억 가량 증가했고

또 하자보수비가 5~6억 증가했다!

 

종업원 급여 보기위해 아래 직원 현황을 3분기 기준으로 체크해보면

관리팀 2명 증가

설계팀 남자 8명 감소

 

2019년에 있던 기타 47명이 없어지고

마케팅 인원이 21명 생겼다.

총직원이 169명에서 127명으로 축소 됐다. 

그런데도 급여 복지가 늘었따!

 

2분기 IR 문의때 인건비 문제를 말해봤는데

>대답으로 " 월급이 큰 수준으로 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해외 수주 관련해서 고급 마케팅 인력을 추가했고, 인건비는 평균수준으로 늘어난 것이라 했다.

>그래 내년에 잘해보자!!!

 

 

하자보수비 관해서도 문의 했는데 하자보수비란 우리 제품에 문제가 생겨서 고쳐주러간 비용이다. 무료 AS 기간은 2년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2년후부터 수리비용은 매출로 잡힐거라 기대해본다. 2020 3분기까지 하자보수비가 12억 정도 나왔는데,, 하자보수비 성격상 원재료비만 빼면 바로 영업이익일거라 생각한다. 

 

후 그래도 고정비가 늘었는데 매출이 박살나서 영업디레버리징을 겪어 맘이 아프다.

 

또 경상연구개발비도 크게 늘었는데 디스플레이쪽 진입을 위해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요거 같은데..... 올해 7월에 끝나는데 

아래가 반기 경상연구개발비 인데 누적 4.6억인데 3분기에 9억이 되었다!!!

7월에 몰아서 연구해버린건가!!!!! 원래 연구개발비 좋아하는데 실적이 이래서 연구개발비도 아깝다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올 2020.6월 코윈테크는 IR을 했는데 여기서 코로나로 인해 발주가 이연되어 매출도 하반기로 이연되었다고 했다.

그래서 2분기 실적은 힘들거 알았는데 (휴~그래도 3분기부터는 좀 나올려나 보다) 

3분기가 더 막장 실적을 내서

응?!?!?? 3분기는 하반기가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리고 12월 다시 IR을 하게 된다.. 두둔!

확실히 수주잔고는 3q 기준으로 좀 늘긴했다. 그래도 오른쪽 매출 그래프 막대를 보자! 이게 어떻게 2020 상반기 매출이 하반기로 이연된거지.... 걍 올해 매출이 없던거 아닌가?

6월달에 IR에 따르면 비록 그림이지만 상반기 매출 반토막이 하반기에 옮겨져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 2배처럼 느껴지게 했다. 근데 12월 IR 이후 애널 리포트 보면 4분기 매출액 212억을 예상하는데 

그럼 상반기 매출액 204억 하반기 매출액 271억이면 막대그래프 높이를 좀 수정해야하지 않을까 ㅎㅎ

 

내가 사실적인 IR자료로 바꿔줬다 ㅎㅎ

다음부턴 요렇게 솔직한 막대길이를 그려줬으면 한다 ㅎㅎ

 

차라리 6월달에 이연됐다는 소리를 안하구

차라리 당당하게!@! 코로나라 힘듭니다!!! 하지....

 

올해 힘듭니다!!!

 

실제로 그래서 2분기 3분기 애널 리포트 실적 다틀렸었고 어닝 쇼크였다. IR에 신뢰가 낮아진 사건!

 

후 여튼 12월 IR이후 sk증권에서 리포트가 나와서 글을 써본다 리포트에 의하면

요러케 말하는데 믿을수 있을까?..... 계속 코윈테크 리포트 내주던 유진투자증권의 박종선 애널리스트님은 3분기에 충격먹으셨는지 IR이후에 리포트가 안나온다.ㅎㅎ

 

동사에 경쟁력은 확실히 있다고 생각한다. 전공정 스마트화를 할수 있는 유일한 회사이고 일단 LG화학 삼성SDI랑 거래했었고 요 스마트팩토리화는 한 회사랑만 해야지 효율적이기 때문에 lock in 효과도 있을것이다....

 

그런데 의문점이 있다. 

 

동사는 이런 2차전지 공정 사이 사이 AGV LGV 등을 이용해 이동을 도와주는 자동화설비를 납품하는 회사이다. IR말로는 공정 장비회사들과 함께 의논하며 자동화 공장을 설계 제조해서 납품한다고 하는데

 

요 2차전지 장비 회사들이 매출을 일으킬때 무조건 같이 들어가야 하는거 아닌가? 

사실 피엔티, 피앤이솔류션, 하나기술 2차전지 장비회사 모두 2020 매출 최고치를 찍었는데 왜 코윈테크는 역성장을 한걸까?..... 

그래서 일단 결론 내년 매출도 믿지말고 의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