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티에이치엔

티에이치엔 분석(3)-전기차 시대에 하네스는?

디오게냉스 2020. 12. 12. 21:47

전기차시대에서 하네스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알아보자!

www.eenewspower.com/news/how-electric-vehicles-impact-cable-harness-design

 

How electric vehicles impact cable harness design

Electromobility, the automation of driving and the constant connection of cars to the cloud are massively changing the electronics landscape in cars. This also applies to a very complex and expensive component that is rarely noticed: The wiring harness. Ca

www.eenewspower.com

기사 원문 구글번역한걸 그대로 올리겠다... 따로 요약하기 귀찮으니까!

 

 

"E- 모빌리티, 운전 자동화 및 자동차와 클라우드의 끊임없는 연결은 자동차의 전자 환경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 매우 복잡하고 값 비싼 구성 요소 인 와이어 링 하니스에도 적용됩니다. 케이블 하네스 제조업체 인 Leoni AG는 이러한 요소가 케이블 링과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했습니다."

 

자동차 전기 및 전자 제품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차량의 와이어 링 하니스가 자동차의 가장 무겁고 가장 비싼 부품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엔진과 변속기 이후). 또한 오늘날 차량 모델의 ​​다양한 변형에는 거의 모든 가능한 구성을위한 맞춤형 케이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케이블 링은 대부분 수작업으로 제작되므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자동차 산업에 의해 발표 된 차량 전자 장치의 변화는 또한 케이블 연결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수십 개의 분산 된 ECU 대신 강력한 도메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앙 집중식 컴퓨터 아키텍처 도입

-차량 내부 및 차량과 외부 세계 사이의 데이터 볼륨이 증가하고 드라이브 트레인의 전기화가 증가. 

Leoni의 연구 개발 책임자 인 Udo Hornfeck은 자동차의 케이블 연결 량을 크게 증가시키는 것은 바로 후자의 요인이라고 설명합니다. 

 

그 이유는 전기 자동차에는 AC-DC 충전, 고전압 배터리 및 견인을 위한 추가 고가의 고전압 라인과 고전압 배터리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위한 특수 배선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추가 케이블은 차를 더 비싸게 만듭니다. 

 

내가 리포트나 글을 읽을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단어들은 특수, 힘든, 어려운과 같은 단어이다. 부가가치의 동의어라고 생각한다.

 

그 대가로 연소 엔진과 관련 배선이 생략되었다는 사실은 가격 차이를 보충하지 못한다고 Leoni 경영진은 말했다.

 

Hornfeck은 드라이브 시스템을 전기화하는 것 외에도 쾌적함과 인포테인먼트 영역의 주행 자동화 및 확장된 기능이 가격 상승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반대로 컴퓨팅 리소스의 중앙 집중화로 인해 ECU 수를 줄이면 케이블 비용이 줄어들어 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동차가 자동으로 환경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운전 전략을 조정하려면 "일반"자동차보다 훨씬 더 많은 센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데이터와 전원 공급 장치가 중복되어야하므로 더 많은 케이블이 연결되어야합니다.

 

 

케이블 하네스 가격을 높이는 또 다른 요인 : 미래의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에서 일부 기능은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만 일시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경우 모터 성능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려면 케이블이 거의 필요하지 않더라도 가능한 최대 성능을 내도록 설계되어야합니다. 이것은 또한 케이블 하네스를 더 비싸게 만들 것이라고 Hornfeck은 설명했다.

 

반면에 비용이 감소 할 수있는 영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는 전력 전자 장치를 전기 모터에 직접 통합하려는 추세가 포함됩니다. 그런 다음 OEM은 전력 전송을 위해 3 상 케이블을 제거 할 수 있다고 Hornfeck은 말했습니다.

 

비용 절감 잠재력은 컴퓨터 리소스의 중앙 집중화와 차량 운영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에서도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기능은 더 이상 전용 스위치가 아닌 상황에 맞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더 이상 활성화 및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이는 스위치 및 작동 요소의 수를 줄일 수 있으며 물론 이러한 스위치로 이어지는 라인도 줄일 수 있습니다. 

 

Hornfeck은 "자동차 전기 시스템은 더 단순 해지고 덜 모놀리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케이블 하네스를 보다 모듈화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동화된 생산을 용이하게합니다."

위에서 수작업 비율 때문에 비용이 높다고 언급했다. 위 신문을 요약하자면 전기차로의 변화는 전선비용이 높아지는 부분도 있고 낮아지는 부분이 있는데 높아지는쪽이 우세하고, 마지막으로 자동화된 생산이 가능해진다고 한다.

 

덧붙여 e-gmp라는 규격화된 플랫폼의 탄생도 자동화를 부추길거라 생각한다.

 

자동화 생산

기사 먼저 올리겠다.

www.newspim.com/news/view/20200924000451

 

'와이어링 하네스' 리쇼어링 본격 추진..'공정 자동화·로봇 투입'등

'와이어링 하네스' 리쇼어링 본격 추진..'공정 자동화·로봇 투입'등

www.newspim.com

리쇼어링이 뭘까?

 

"리쇼어링은 해외에 진출한 국내 제조 기업을 다시 국내로 돌아오도록 하는 정책이다. 저렴한 인건비를 이유로 해외로 공장을 옮기는 오프쇼어링과는 반대되는 말이다"

 

올해 초 코로나로 인한 중국 공장 셧다운으로 인한 하네스 공급중단이 일어나서.. 우리나라 자동차 공장 생산이 중단되는 일이 벌어졌었다. 아래 기사 첨부

news.joins.com/article/23698602

 

‘와이어링 하니스’가 뭐길래… 현대차그룹 약 6000억 손실날듯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라는 자동차 부품 1개가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전 생산라인을 멈춰 세웠다.

news.joins.com

그래서 정부는 하네스를 비롯한 국가 기반산업인 자동차 필수부품들의 리쇼어링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때 인건비 때문에 해외로 나간 공장이 다시 돌아오기 위해선 자동화가 필수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 기본계획" 중 발췌

코로나로 인한 GVC(글로벌 밸류 체인)에 대한 불신이 생겨 필수 부품들의 국산화 및 리쇼어링을 정책 방향으로 잡고 이를 위해 생산 자동화에 정부가 투자를 한다고 한다. 금액은 크지 않다ㅎㅎ

 

 

자동화가 되면 하네스 부품사들은 어떤 변화가 있을까?... 당연히 인건비 줄어서 영업이익률 좋아지지 않을까? 란 생각을 먼저 하겠지만,,, 현차 부품사중에 현차보다 영업이익률이 높은게 있으려나... 

지속적인 CR은 계속 일어날것 같다. 하지만 이번처럼 환차손 또는 코로나 같은 이벤트의 위험에서 벗어날수 있겠다.

 

하네스의 미래에 큰영향을 미치는 변화 중 또 하나가 바로 무선 와이어링이다.

 

무선와이어링

이것도 기사부터 띄우겠다

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9109

 

LG화학-GM 합작사 전기차 배터리, 거추장스런 '전선' 걷어낸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LG화학과 제너럴모터스(GM) 전기차(EV) 배터리 합작사 얼티엄셀즈가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도입한다. 전기차 배터리는 '셀→모듈→팩' 단위로 이뤄진다. 모듈에는 배터리 셀 관리를 위...

www.thelec.kr

요건 하네스에 좀 부정적인 내용일 수 있다.

지금까지 내글을 읽었으면 이제 다들 와이어링 하네스가 무게가 많이 나가고 비싼 부품인건 알거라 생각한다. 조립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이런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무선 와이어링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무선 와이어링이란 나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내가 이해하는 와이어링은 완전 무선은 아니고 자동차를

부위별(=모듈별)로 나누고 그 부위 범위 내에선 와이어링으로 연결하고, 모듈 끼리의 소통을 무선으로 하는것!

으로 이해했다.

이런 방향이 현대모비스의 방향과도 일치하는것 같고.... 더 잘 아는분 있으면 댓글 좋아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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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에이치엔] 드디어 신규사업 추가 시작(ICU)

티에이치엔이 드디어 신규사업을 추가를 했다. 과연 와이어링하네스를 기반으로 전기차/자율주행차 관련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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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U개요 및 기능

​차량용 제어기는 전자화 및 다양화가 되어가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제어기들의 원활한 연동과 전...

blog.naver.com

티에이치엔의 연구중인 프로젝트들

혹시 무선와이어링이랑 위 링크의 ICU 산업이 관련있는걸까? 전공자가 아니라 읽어도 감이 잘 안온다.

 

나는 화공과이고 자동차 잘 모른다.. 하지만 변화가 일어나는 부분에서 기회가 생기고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투자에 임하고 있다. 티에이치엔이 이런 변화에 잘 대처해서 기회와 부가가치를 챙기면 좋겠다.

 

더 공부하면서 알아낸 부분이 있다면 업데이트 하겠다.

빠이!